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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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이동의즐거움 (이하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법령을 준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이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제정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교통복지플랫폼 어플리케이션 약관에 공개함으로써 고객께서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관련법령, 지침 및 회사 내부 방침의 변경, 그 밖의 합리적인 사유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관련법령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변경 이유와 변경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이용목적과 보유기간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분류 수집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필수 회원가입 및 이용자 식별 본인확인정보(성명, 성별, 생년월일, CI, 발급식별번호) 회원탈퇴 시 즉시 파기
단, 반복 재가입 등의 방법을 이용한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를 위하여 키 고유 정보(성명)를 보관
휴대폰정보(휴대폰번호, 이동통신사, 단말모델명)
아이디, 패스워드, 주소
선택 이메일
필수 요금정산 승·하차 정보, 정류장 정보, 거래 위치 정보, 가맹점명, 노선번호 서비스 제공 종료 또는 전자금융거래법 5년 보관
필수 1:1 문의 (회원) 이름, 휴대폰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3년 보관

서비스에서 별도로 추가 수집하는 개인정보

분류 수집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필수 1:1 문의 (비회원) 이름, 휴대폰번호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 3년 보관
필수 교통카드 신청/등록 등본 주소, 주민등록번호, 장애인유형정도 등본주소(회원탈퇴 또는 서비스 제공 종료 시), 주민등록번호(자격검증 후 즉시), 장애인유형정보(회원 탈퇴 또는 서비스 제공 종료시)
필수 계좌관리 (회원) 예금주명, 계좌번호, 은행명 회원탈퇴 또는 전자금융거래법 5년 보관

2.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의 개인정보위탁처리기관과 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탁 업체 위탁 업무 내용 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주)엔삼클라우드 Cloud 시스템(NCP) 제공/지원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 까지
나이스평가정보 본인인증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 까지
㈜쿠콘 모바일.웹 비대면 자격 검증 서비스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 까지
휴넥트 고객센터 운영대행 및 요금환불업무 대행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 까지
에스씨엠아이 복지카드 배송 해당 업무 종료시 즉시 파기

3.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및 공유

구분 제공 받는 회사 제공 항목 제공 목적 보유 및 이용 기간
필수 성남시청 (회원)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아이디, 이메일, 주소, 예금주명, 계좌번호, 교통카드(복지)번호, 장애유형 회원 관리 및 서비스 운영 회원탈퇴 시

4. 이용자의 동의없는 이용 및 제공

회사는 이용자에게 동의받은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이용 및 제공합니다.
단,「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3항 또는 제17조 제4항에 따라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는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위해 아래 사항을 고려하겠습니다.

  •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 -이용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만약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 사항에 대한 판단기준을 공개하고, 해당 기준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겠습니다.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고객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기절차

교통복지플랫폼 서비스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 보유 사유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동의한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를 제외한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용자가 교통복지플랫폼 서비스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합니다.

3)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이용자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저장ㆍ관리합니다.
보유 정보 보유 기간 근거 법령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3년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전자금융거래법
웹사이트, 앱 방문 기록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6.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고객은 언제든지 다음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열람, 정정, 삭제, 동의 철회, 처리정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통해 직접 확인하지 못하는 정보는 ‘8.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의 민원처리부서에게 요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요청에 대한 진행경과(처리결과)는 요청을 받은 일로부터 10일이내에 회신합니다.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대리인은 위임장,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하여 정당한 대리인 여부를 입증해야 합니다.

『웹페이지에서 -> 내 정보 > 회원정보 확인 수정』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동의 철회, 삭제, 처리 정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다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신체, 생명을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않으면서 이용자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로서 이용자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경우

아이디 및 비밀번호는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타인의 정보 및 존엄성을 훼손할 시에는「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등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대책

  • 개인정보 암호화
    고객의 개인정보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며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암호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 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방화벽을 설치하고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 제한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 관련 처리를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내 관리조직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 보호정책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 개인정보처리자의 통제 및 교육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다음의 인원으로 최소화하여 제한하고 있습니다.

    • i.이용자를 직접 상대로 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 ii.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 iii.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입사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관련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단,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본인의 부주의나 회사가 관리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사고 등 회사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 및 기술 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고객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3) 개인정보 유출 통지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대책 등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최선을 다해 관리하고 있습니다만 해커의 침입 등 예상하지 못한 사유로 인하여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서면, e-mail, FAX, 전화, 휴대전화 문자전송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을 통하여 지체 없이 회원님께 다음 사항을 알리겠습니다.

  • 유출등 개인정보의 항목
  • 유출등 시점과 그 경위
  • 유출등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회원님께서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 회사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 회원님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또한, 개인정보 유출 발생 시에는 회원 통지와 함께 홈페이지 첫 화면을 통해 관련사항을 소상히 공지하겠습니다.

8.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고객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1)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부서명: CTO
- 성명: 정재훈
- 직위: CTO
- 전화: 1877-0311
- E-Mail: c-privacy@myezl.com

2) 개인정보 보호 관리자

- 부서명: 시스템인프라팀
- 성명: 김주형
- 직위: 대리
- 전화: 1877-0311
- E-Mail: c-privacy@myezl.com

3)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홈페이지 전화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s://www.kopico.go.kr (국번없이) 1833-697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s://privacy.kisa.or.kr (국번없이)118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s://spo.go.kr (국번없이) 1301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 https://ecrm.cyber.go.kr (국번없이)182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당사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cookie)’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PC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쿠키는 고객의 PC는 식별하지만 고객을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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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일자 : 2025 년 03월 04일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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